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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선택적 함구증 아이가 말을 잘 하지 않나요 알아봐요

by soso_story 2023. 10. 26.

목차

    선택적 함구증이란 무엇인가요?

    선택적 함구증은 일부 아이들이 일상적인 상황에서 말을 사용하지 않거나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언어적 특이점을 지닌 발달 장애입니다. 이 질환은 아이가 언어 발달이 지연되어 말을 할 수 없는 것으로 오해될 수 있지만, 실제로 아이들은 기능적인 말을 사용할 수 있으며, 선택적 함구증은 그들이 일상적인 상황에서 말을 사용하지 않는 의지적인 행동으로 이루어집니다.

    선택적 함구증은 보통 3세에서 8세 사이에 발견되지만, 일부 아이들은 이후에도 이 질환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성별이나 인종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다양한 사회 경제적 배경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선택적 함구증 아이가 말을 잘 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선택적 함구증은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선택적 함구증 아이는 상황에 따라 말을 사용하지 않는데, 이를 유발하는 이유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회적 압박

    아이들은 주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선택적 함구증 아이는 종종 사회적, 정서적 압박을 받는 환경에서 말을 사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학교에서 동료들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받지 못하거나, 환경에서 말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편리하다고 느끼는 결과일 수 있습니다.

    2. 불안

    불안은 선택적 함구증 아이가 말을 사용하지 않는 또 다른 이유입니다. 일부 아이들은 사회적 상황에서 불안을 느끼며, 말을 사용하는 것이 불안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안은 교사, 부모, 동료들과의 대화나 주목을 받을 때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3. 특수 관심사

    일부 선택적 함구증 아이들은 특정 주제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높습니다. 이러한 아이들은 자신의 관심사에 집중하며, 다른 주제에 대해 말을 사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특정 주제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4. 신체적인 이유

    일부 선택적 함구증 아이들은 신체적인 문제로 인해 말을 사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구강 근육 조절이나 청각 문제, 음성장애와 관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체적인 이유는 아동의 말을 사용하는 기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선택적 함구증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선택적 함구증 아이를 어떻게 도와줄 수 있나요?

    선택적 함구증 아이를 도와주기 위해서는 이해와 지원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선택적 함구증 아이를 돕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전략입니다.

    1. 이해와 수용

    선택적 함구증 아이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아이들은 일상적인 상황에서 말을 사용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기능적인 말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선택적 함구증 아이를 비난하거나 억압하는 대신 이해를 베풀고, 그들이 편안하게 말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2. 커뮤니케이션 도구 사용

    선택적 함구증 아이와의 소통을 위해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는 말을 대신하여 의사소통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그림 카드, 전자 및 물리적인 AAC(대체 및 보완적인 의사소통) 장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는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행동 분석치료

    선택적 함구증 아이의 행동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은 아이를 돕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행동 분석치료는 선택적 함구증 아이가 원인이 될 수 있는 특정 행동 패턴을 파악하고 변경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아이들의 소통 능력을 개선하고 말을 사용하는 의지를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4. 개별적인 요구를 고려한 지원

    선택적 함구증 아이는 각자의 개별적인 요구와 필요에 맞는 지원이 필요합니다. 아동의 개인적인 관심사와 특징을 고려하여 아동과 함께 작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별화된 지원은 아이의 변화에 따라 필요할 때마다 조정될 수 있습니다.

    결론

    선택적 함구증은 아이가 일상적인 상황에서 말을 사용하지 않거나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언어적 특이점을 가진 발달 장애입니다. 이러한 아이들은 실제로 말을 사용할 수 있지만, 특별한 이유로 인해 말을 사용하지 않음을 선택합니다. 선택적 함구증 아이를 이해하고 도울 수 있는 지원과 전략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지원은 아이들의 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말을 사용하는 의지를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