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저혈당 원인 증상 및 대처방법 정리 알아봐요

by soso_story 2023. 11. 21.

목차

    Hypoglycemia

    1. 저혈당이란?

    저혈당은 혈액 내의 포도당(혈당) 수준이 너무 낮아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포도당은 우리 몸의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혈당 수준이 너무 낮으면 우리가 원활한 활동을 할 수 없게 됩니다.

    2. 저혈당의 원인

    2.1 인슐린 공급 부족

    가장 흔한 저혈당 원인은 당뇨병 환자가 인슐린을 너무 많이 주입하거나 식사 후 인슐린을 너무 빨리 쏘아주는 경우입니다. 이로 인해 혈당 수준이 급격하게 하강하여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2 식사 빠트림

    올바른 식사 습관을 유지하지 않고 식사를 빠뜨리면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사를 거르거나 식사 후에 오랜 시간이 지나면 혈당이 급격하게 하락할 수 있습니다.

    2.3 알코올 과다 섭취

    알코올은 혈당 수준을 하강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과다한 알코올 섭취는 포도당의 생성을 방해하고 간에서의 포도당 저장을 억제하여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저혈당의 증상

    3.1 급격한 허기와 배고픔

    저혈당이 발생하면 급격한 허기와 배고픔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뇌가 포도당을 사용하여 에너지를 생성하기 위한 신호입니다.

    3.2 두통과 어지럼증

    저혈당은 뇌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두통과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의 정상적인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므로 즉각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3.3 쥐어짜듯한 땀과 손의 떨림

    저혈당으로 인해 긴장 상태에 놓일 경우 땀이 쥐어짜듯이 나올 수 있습니다. 손이 떨리기도 하며, 몸 전체에 불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저혈당 대처방법

    4.1 금식 피하기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고 식사를 거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인슐린을 맞는 경우 식사 전 후에는 인슐린과 식사 타이밍을 맞춰야 합니다.

    4.2 포도당 섭취

    저혈당이 발생한 경우 포도당을 빠르게 섭취하여 혈당 수준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사탕이나 과일 주스 등 단식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4.3 탄수화물 섭취

    인슐린 투여 후에는 탄수화물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이는 혈당 수준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정리

    저혈당은 혈당 수준이 너무 낮아지는 상태로, 인슐린 공급 부족, 식사 빠트림, 알코올 과다 섭취 등이 주요 원인입니다. 저혈당의 주요 증상으로는 급격한 허기와 배고픔, 두통과 어지럼증, 쥐어짜듯한 땀과 손의 떨림이 있습니다. 저혈당 대처방법으로는 금식 피하기, 포도당 섭취, 탄수화물 섭취 등이 있습니다.

    FAQs:

    1. 저혈당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저혈당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사 습관을 유지하고 식사를 거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인슐린을 맞는 경우에는 인슐린과 식사 타이밍을 잘 맞춰야 합니다.

    2. 저혈당 대처 시 어떤 음식을 섭취해야 하나요?

    저혈당이 발생한 경우에는 포도당을 빠르게 섭취하여 혈당 수준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사탕이나 과일 주스 등 단식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3. 저혈당이 발생하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나요?

    저혈당이 발생하면 즉시 포도당을 섭취하여 혈당 수준을 회복시켜야 합니다. 혈당 수준이 안정될 때까지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4. 저혈당은 어떤 사람들에게 주로 발생하나요?

    저혈당은 당뇨병 환자에게 주로 발생하는 경향이 있지만, 신체 활동이 많은 사람들이나 과도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저혈당의 다른 이름은 무엇인가요?

    저혈당은 혈당 저하증, 혈당 감소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립니다.